뉴단간v3엔딩 봤습니다. PS3/PS4





좀 뒤늦게 뉴단간v3 엔딩을 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에게는 최악의 단간론파




일단 불편한 시스템. 잘 하지도 못하는 fps스타일 이동 방식이나 맵 보는 방식, 맵을 통한 이동방식도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덕분에 플레이 내내 짜증나더군요.


두번째로는 전작들처럼 캐릭터들은 개성적이고 각자의 색깔을 가지고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감정이입이 힘들었습니다.캐릭터성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단간론파에서 캐릭터에 감정이입 하기 힘들다는 점은 굉장히 치명적인듯..


세번째는 추리 파트 일부 게임들... 브레인 드라이브는 특히 쓸데없는데에 집어넣어서 흥만 깨고 시간만 잡아먹고 재미도없고 도대체 왜 쳐 집어넣은건지 모르겠고..각종 논의들에서도 쓸데없이 클리어 하기 힘들게 만들어놔서 짜증나는 경우가 많은듯.. 사람 약올리는것도 아니고 노란글씨가 자꾸 와리가리해서 논파하기 힘들고 어떤건 아주 시간 타이밍까지 재서 탄환을 발사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재미보다도 짜증만 느꼈습니다. 전작들에 비해 길어진 학급재판도 짜증에 한몫 하는듯.


마지막으론 역시 마지막장 전개입니다. 여러모로 불편한 시스템에 짜증을 유발하는 미니게임등등 중간에 포기하고 싶어도 끝까지 잡았던 이유가 궁금증을 유발하는 스토리였거든요.나름 재미있었어요. 그런데 마지막장 전개, 결말은 그야말로 최악이었습니다. 3탄은 물론이고 그동안의 단간론파 자체를 부정하는 결말이예요. 게임은 물론이고 설정집이나 노벨라이즈 작품들도 구매해오던 나름 팬인데, 3탄의 결말은 그동안의 공든 탑을 모두 무너뜨리는 결과였다고 봅니다.

게임 장르가 장르이니만큼. 플레이어의 의표를 찌르고 싶다는 제작자의 의중은 알겠는데, 최소한 이따위 전개는 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들, 스토리, 내가 파고들던 세계관 모든것이 6장의 결말에 의해 무너져 버렸다 이겁니다. 디렉터 스스로도 이번작은 호불호가 많이 갈릴것이다 라고 했다죠. 왜 호불호가 갈릴만한 전개를 만드는거죠? 제작자라면 팬들을 위해 '재미있는 게임, 재미있는 결말'을 만들어야지, 호불호가 갈리는 결말을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이건 팬들을 기만하는 행위죠. 제작자가 왜 이따위 생각을 하고 게임을 만드는 거죠?


물론 이런 전개에도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고, 또 좋아하는 팬들도 있겠습니다만, 저를 포함한 많은 단간론파 팬들은 이번 결말에 크게 실망했을 겁니다. 아마 후속작이 나와도 앞으로는 플레이 하지 않을 듯 하지만 계속 따라가는 팬들을 위해서라도 팀 단간론파는 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였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덧글

  • 3인칭관찰자 2017/01/29 21:43 # 답글

    아마존 평점을 보니 낙비님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단간론파 시리즈 중에선 가장 평가를 박하게 받고 있네요. ;;;
  • nakbii 2017/01/30 17:34 #

    진짜 웬만하면 게임을 구매하면 소장하는 편인데 이걸로 인해 단간론파 전부 처분할 생각까지 하고 있어요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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